가능한 한 맡기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작업을 해야 감전 사고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는 덮어두고 아이들이 플러그 코드나 콘센트를 만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플러그를 사용하면 과부하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젖은 손으로 전기기구를 만지면 감전 위험이 있으며 세탁기 등 습기가 많은 장소의 전기 기구는 누전시, 감전 쇼크를 줄이기 위해 반드시 접지하여야 합니다.
안전검사를 받지 않은 불량전기제품을 사용하면 누전이나 합선 등으로 인해 감전, 화재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코드를 뽑을 때는 반드시 플러그를 잡고 뽑아야지 전선을 잡아당기면 전선이 끊어 지거나 합선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전기제품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스위치를 끄고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뽑아 두도록 합시다. 퓨즈는 규격품을 사용합시다.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뽑을 때 코드를 잡아당기는 것은 합선에 의한 화재 및 감전의 우려가 있습니다.
정전사고가 아닌데 정전되었을 경우 전기 코드를 뽑고 퓨즈와 누전차단기를 확인합시다.
누전으로 인한 감전쇼크를 줄이기 위해 전기기기(세탁기 등)를 접지 합시다.
누전 차단기를 설치하고 한 달에 한번 정도 시험작동 합시다.
전기가 나가면 정전 여부를 확인하고 코드를 뽑은 다음 전기 안전공사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신고합시다.
플러그를 콘센트에 완전히 접속하지 않으면 접촉불량으로 과열되어 화재발생의 위험이 있다. 전기기구를 사용할 때는 플러그를 콘센트에 완전히 삽입하여 사용한다.
하나의 콘센트에 문어발식 여러 개의 플러그를 꽂아 사용해서는 안된다.
피복이 벗겨졌거나 갈라진 전선의 방치, 불량 전기시설의 과다한 사용 등은 전기합선의 원인이 되어 화재나 감전의 우려가 매우 높다.
불량한 전기제품이나 파손된 콘센트, 플러그는 누전이나 합선 등으로 인해 감전 및 화재의 위험성이 높다. (㉿ 표시제품 사용)
코드를 뽑을 때에는 반드시 플러그를 잡고 뽑아야 하며 전선을 잡아당기면 전선이 끊어지거나 합선이 될 우려가 있다.
누전차단기는 반드시 월1회 이상 시험단추를 눌러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하여 누전시 발생될 수 있는 감전으로부터 화재사고를 예방 할 수 있다.
누전차단기를 부착하면 누전이 될 경우 자동적으로 전기가 끊어지기 때문에 감전사고와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누전 감전 쇼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기기기 외함에 접지를 한다. 접지가 곤란한 경우에는 꽃음접속식 누전차단기를 구입사용해야 한다.
세탁기 등 습기가 많은 장소의 전기기구는 전기기구 외함 등을 통해 전류가 누설되어 감전의 위험이 대단히 높다.
전기는 물기가 있을 때에 더욱 잘 통하게 되므로 젖은 손으로 전기기구를 만지지 않는다.
전선, 콘센트, 플러그, 각종 스위치 등 전기기구는 사용전압과 용량에 맞는 KS제품을 사용하여야 화재나 감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부적합한 전기설비 전기공사업 면허업체에 의뢰하여 조속히 개·보수를 실시하면 전기 재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각종 전열기구의 코드가 손상되었는지 접속 부분의 마모나 열화 상태 등 배선의 불량유무를 사전점검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부적합 설비를 방치하면 전기재해와 정전 및 전력손실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행정관청으로부터 전기사용에 대한 일시제한 또는 정지 등의 조치를 받게 된다.
전기제품은 반드시 규격 제품류를 사용하여야 한다. 각종 전기기구는 표준 규격제품과 전력사용량이 적절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전기기기의 과다 접속 또는 합선 등으로 전선에 허용된 전류를 초과하여 흐르는 전류를 과전류라고 하며 전기 화재의 원인이 된다.
전기 시설용량을 넘지 않는 전기기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전기 설비의 용량을 무시하고 과다한 전기시설물을 사용하면 열을 발생시켜 전기화재의 원인이 된다.
정격퓨즈를 사용하지 않고 구리선이나 철사를 사용시 화재의 위험이 있다.
한 개의 콘센트에 많은 전기기구를 동시에 연결하여 쓰면 한꺼번에 많은 전류가 흐르게 되어 화재의 발생위험이 높다.
왼쪽 정보무늬 [QR Code] 를 찍어 보세요.
자료관리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