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패밀리사이트

희망복지지원단 이란

  1. HOME
  2. 저소득층
  3. 희망복지지원단
  4. 희망복지지원단 이란

'희망복지지원단'이란?

개념 및 목표

  • 개념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 사업 등을 총괄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 목표 :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제공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
    •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의 탈빈곤·빈곤예방을 주요 목표로 하되, 전체 지역주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도 능동적 대응

업무 수행체계

  • 대상자 발굴 : 읍·면·동 주민센터와 시군구 각 부서, 지역주민 및 관련 기관에서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초기상담 실시 후 사례관리대상자 의뢰
  • 통합사례관리 실시 : 희망복지지원단을 중심으로 읍·면·동 주민센터,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지역내 서비스제공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대상자별 서비스제공계획을 수립하여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점검 및 사후관리 실시
  • 자원관리 등 : 희망복지지원단이 중심적으로 수행하되, 읍·면·동 주민센터,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지역 내 관련 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으로 적극적으로 추진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수행체계도

사회복지 통합관리망(행복e음) 공공복지 자원, 민간복지 자원 / 시스템활용 /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고난도 사례 | 자원관리 | 방문형 서비스사업 협력체계 운영 | 읍면동 복지사업 지원, 관리 / 읍면동 주민센터(찾아가는 상담, 일반사례관리, 민관협력) / 공공기관 : 시군구 자활고용팀 | 고용센터 | 시군구 일자리 지원센터 | 보건소 | 교육청 | 내공사 | 건강보험공단 | 연금공단 등등 / 민간기관 : 사회복지관 | 지역 자활센터 | 상담기관(학대 등) | 정신보건알콜상담센터 | 병원 | 재가복지센터 | 자원봉사센터 | 지역아동센터 등등 / 공공기관, 민간기관은 읍면동 주민센터, 희망봉지지원단에 읍면동 복지사업 지원, 관리와 연계됩니다.
  • 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대상자 의뢰 (주민센터→희망복지지원단)
  • ② 희망복지지원단 : 심층욕구조사, 통합사례관리회의 실시 및 종합서비스제공계획 수립, 모니터링
    * 읍·면·동 주민센터와 방문형서비스 체계화 등을 통한 사후관리지원체계 연계협력
  • ③ 민관협력 :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중심으로 공공 및 민간 협력강화를 통한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체계 구축
  • ④ 시스템 :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 복지자원관리시스템을 통한 대상자 통합관리
  • 희망복지지원단 이란 QR코드
  •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희망복지지원단 이란 페이지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  
  • 담당팀 :  
  • 전화 : 032-450-6704

HAPPY GREEN 계양 복지포털

[21067]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대로 88(계산동) TEL.032-551-5701

Copyright(C) Gyeyang-gu District Incheon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