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패밀리사이트

  • HOME
  • 인터넷방송
  • 계양주간뉴스

계양주간뉴스

11월 2주 구정뉴스

작성일
2017-11-14 03:44:14
Youtube에서 보기
조회수
22

1.계양구, 2017년 재난대응 안전한국 현장훈련 실시

계양구는 범국가적 총력 재난대응체계 확립을 위한 ‘2017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훈련을 지난 3일 실시했습니다.

현장훈련은 ‘인천국제벨로드롬에서 지진 발생에 따른 복합재난이 발생하여 48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상황’을 가상하여 대응능력을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실시되었습니다.

현장훈련에는 계양구청, 계양소방서, 인천국제벨로드롬, 계양경찰서, 17보병사단 100연대 등 15개 기관․단체가 참여했으며 265명의 인원과 47대의 장비가 동원되었습니다.

훈련메시지에 따라 인천국제벨로드롬의 자위소방대 자체진화활동과 계양소방서의 긴급구조통제단이 가동되어 초기대응 및 인명구조 활동을 펼쳤으며, 계양구청 및 유관기관에서는 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의 운영과 복구작업을 시연하고 보건소에서는 환자이송 및 응급처치를 위한 응급의료소를 운영했습니다.


2.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고양시에 민관협력 우수사례 전파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7일 고양시 동 복지일촌협의체 위원 및 관계자 80여 명에게 민관협력 우수사례를 전파하는 ‘2017년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사례 공유회’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우수사례 공유회는 보건복지부의 지역복지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계양구에 대하여 고양시 39개동 복지일촌협의체 위원들이 벤치마킹 대상지역으로 선정하여 이루어졌으며, 계양구는 구와 동 보장협의체 민관협력 우수사례 소개 및 질의응답을 통하여 고양시협의체 위원들의 역량강화에 기여했습니다.

이날 고양시협의체 위원들은 계양구의 책더드림사업과 뉴트리책상지원사업, 계산1동 복지공동체 운영 사례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협의체 위원들의 역할과 사업추진 방향성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해소하였습니다.


3.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확대를 위한 시설결정 통과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확대 조성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이 지난 8일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심의에서 가결되었습니다.

계양구는 도심지 주택가 주변 화물자동차의 불법 주·박차로 인한 각종 소음, 매연 등의 민원과 불법 밤샘주차 단속에 따른 경제적 손실 문제 해결을 위하여 2015년부터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확대조성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되는 화물공영차고지 확대조성사업은 지난 7월 6일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을 위한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가결에 이어, 도시관리계획 결정을 위한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도 통과됨에 따라 2018년부터 공사착공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4.계양구, 2017년 숲가꾸기 1일 체험행사 개최

계양구는 2017년 숲가꾸기 기간을 맞이하여 지난 10일 임학공원에서 숲가꾸기 1일 체험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었으며, 박형우 구청장과 시민사회 단체 및 주민 등 200여 명이 참가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임학공원 뒤편 산림에 산림용 고형복합비료를 주고 지주목 및 주변정리를 실시했으며, 가을철 건조기 산불로 인해 산림 피해 경각심을 일깨우는 산불예방 캠페인도 병행하여 진행했습니다.

구 담당자는 “숲가꾸기 1일 체험행사로 도심 속 숲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도시 숲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지속적으로 녹지를 확충하고 산림 및 도심 속 숲을 보호해 도심에서 구민들이 자연을 느끼고 휴식할 수 있도록 건강힐링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5.계양구, 11월 9일 계양사랑 나눔장터 개최

계양구는 지난 10일 계양구청 광장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판매·교환해 녹색생활 및 자원 재활용을 생활화하고, 건강한 기부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계양사랑 나눔장터를 개최했습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민과 학생의 알뜰시장, 사회단체 알뜰매장, 공무원 아나바다 장터, 지역농협 농․특산물 판매 코너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 이날 기증물품 판매코너 등이 운영돼 신제품을 제외한 의류, 생필품, 도서 등 재활용이 가능한 모든 물품의 판매 및 교환되었습니다.

아울러 부대행사로 종이팩과 폐건전지를 화장지와 새 건전지로 교환해 주는 이벤트 및 종이팩을 화장지 1롤로, 폐건전지 20개를 새 건전지로 2개(1set)로 각각 교환해 주는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6.계양구, 서울시 금천구와 함께하는 제4기 행복나눔 계양복지아카데미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복지리더로서의 역할 이해와 복지마인드 함양을 위해 지난 2일 계양구와 서울시 금천구 협의체 위원, 복지통장 및 공무원 130여명이 함께 참여하여 ‘제4기 행복나눔 계양복지 아카데미’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아카데미는 계양구와 금천구의 민관협력 우수사례 및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협의체의 위상을 제고하고,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여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마련됐으며,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계산1동 보장협의체 운영 우수사례, 서울시 금천구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운영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이번 아카데미는 교수학습의 형식적인 틀을 깨고 계양구와 금천구 협의체 위원들이 민관협력으로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활동들을 서로 전달함으로써 벤치마킹을 통해 지역과 이웃을 재발견하고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한 상생과 협력의 영향력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목록

  • 계양주간뉴스 QR코드
  •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계양주간뉴스 페이지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미디어실
  • 담당팀 : 홍보팀
  • 전화 : 032-450-5731

HAPPY GREEN 계양 복지포털

[21067]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대로 88(계산동) TEL.032-551-5701

Copyright(C) Gyeyang-gu District Incheon Metropolitan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