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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설문조사

계양교육혁신지구사업 설문조사 (성인용)

기간
17-08-14~17-09-13

바쁘신 중에도 귀중한 시간을 할애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계양교육혁신지구 사업에 대한 구민여러분의 의견을 지역 교육정책 수립과  사업추진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응답하신 내용은 통계법에 따라 비밀을 보호하고 정책 반영 목적으로만 활용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계양교육혁신지구는> 

학생, 청소년에게 인성, 자존감, 실천력, 스스로에 대한 믿음, 공감능력, 배려와 협력능력, 창의성, 경험과 적용 등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키워가는 교육사업을 계양구와 인천광역시 교육청, 서부교육지원청과 함께

추진하는 지역입니다. (업무협약 체결 2017.5.19)

 

설문조사 주관 및 수행 : 인천광역시 계양구 인재양성과 (담당자 : 이경훈 450-5832)

 

1. 성별

1) 여성 437 명    90.0%

2) 남성 47 명    10.0%

2.

연령 

1) 20세~29세 8 명    2.0%

2) 30세~39세 91 명    19.0%

3) 40세~49세 303 명    63.0%

4) 50세~59세 79 명    16.0%

5) 60세 이상 3 명    1.0%

3.

거주 지역 

1) 효성1・2동 36 명    7.0%

2) 작전1・작전2・서운동 100 명    21.0%

3) 계산1・계산2・계산3・계산4동 173 명    36.0%

4) 계양1・계양2・계양3동 92 명    19.0%

5) 계양구 이외 지역 83 명    17.0%

4.

자녀 유무 (중복 선택 가능) 

※ 자녀가 학교를 다니지 않는 경우 자녀 연령에 해당하는 보기에 표시

1) 초등학교 입학 이전 자녀 있음 52 명    7.0%

2) 초등학생 자녀 있음 239 명    33.0%

3) 중학생 자녀 있음 255 명    35.0%

4) 고등학생 자녀 있음 86 명    12.0%

5) 고등학교 졸업 연령 이상 자녀 있음 또는 자녀 없음 87 명    12.0%

5.

미래 사회 변화 및 과학기술의 발달로 볼 때 학교의 새로운 기능과 역할이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이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1) 지식의 전달 및 학습 14 명    3.0%

2) 자기 주도 학습 등 학습방법 및 문제해결력 교육 211 명    44.0%

3) IT 기기 활용 교육, SW 코딩 교육 62 명    13.0%

4) 미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탐색 및 교육 149 명    31.0%

5) 아동/학생들의 보육 혹은 돌봄 11 명    2.0%

6) 지역주민들을 위한 문화, 체육, 예술 등의 평생교육 26 명    5.0%

의견보기 11 명    2.0%

6.

현재 우리나라의 초・중・고등학교를 평가한다면 어떤 성적을 주시겠습니까?

 

1) A (매우 잘하고 있다) 8 명    2.0%

2) B (잘하고 있다) 100 명    21.0%

3) C (보통이다) 252 명    52.0%

4) D (못하고 있다) 102 명    21.0%

5) E (전혀 못하고 있다) 22 명    5.0%

7.

학교가 ‘잘하고 있다(A+B)'는 평가를 받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수업 내용 및 교육방법의 질 개선 177 명    37.0%

2) 우수한 교사 확보 및 배치 45 명    9.0%

3) 좋은 교육시설과 환경의 제공 66 명    14.0%

4) 학생을 위한 맞춤형 상담 및 학생지도(인성, 안전) 활동 187 명    39.0%

5) 학부모와의 협력적 관계 형성 강화 4 명    1.0%

의견보기 5 명    1.0%

8.

자녀가 다닐 학교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면 다음의 요소 중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겠습니까?

(3개 까지 선택 가능)

 

1) 학교의 명성이나 전통 14 명    1.0%

2) 교원의 질적 수준 176 명    15.0%

3)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241 명    20.0%

4)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 지도 279 명    23.0%

5) 인성교육 236 명    20.0%

6) 학교시설 39 명    3.0%

7) 학교 주변의 지역 환경 및 여건 103 명    9.0%

8) 통학거리 89 명    7.0%

9) 상급학교 진학 실적 26 명    2.0%

의견보기 0 명    0.0%

9.

여건이 되신다면 자녀를 외국의 학교로 유학을 보낼 생각이 있으십니까?

 

1) 보낼 생각이 있다 295 명    61.0%

2) 보낼 생각이 없다 138 명    29.0%

3) 잘 모르겠다. 51 명    11.0%

10.

초·중·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목은 무엇인지 선택해 주십시오. (3개 까지 선택 가능)

 

1) 국어 141 명    11.0%

2) 사회(역사/도덕 포함) 124 명    9.0%

3) 수학 97 명    7.0%

4) 과학 65 명    5.0%

5) 체육 76 명    6.0%

6) 예술(음악/미술) 116 명    9.0%

7) 영어 160 명    12.0%

8) 한국사 164 명    12.0%

9) 기술·가정 13 명    1.0%

10) 정보(Softwear) 154 명    12.0%

11) 제2외국어 95 명    7.0%

12) 한문 26 명    2.0%

13) 교양(환경 등) 92 명    7.0%

의견보기 13 명    1.0%

11.

초·중·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육분야는 무엇인지 선택해 주십시오. (3개까지 선택 가능)

 

1) 창의성 교육 272 명    20.0%

2) 인성교육 369 명    27.0%

3) 진로교육 123 명    9.0%

4) 특기・적성 교육 243 명    18.0%

5) 세계시민교육(예 : 다문화 존중 등) 71 명    5.0%

6) 성교육 88 명    6.0%

7) 환경교육 41 명    3.0%

8) 안전교육 65 명    5.0%

9) 통일교육 10 명    1.0%

10) 정보소양교육 (예 : Softwear 교육등) 73 명    5.0%

의견보기 2 명    0.0%

12.

학생들의  IT관련 기기(스마트폰),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및 컴퓨터 게임 등에 대한 중독성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1) 매우 높다 256 명    53.0%

2) 높다 202 명    42.0%

3) 보통이다 25 명    5.0%

4) 낮다 0 명    0.0%

5) 매우 낮다 1 명    0.0%

13.

초등학생이 학교생활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1) 매우 높다 50 명    10.0%

2) 높다 228 명    47.0%

3) 보통이다 181 명    37.0%

4) 낮다 21 명    4.0%

5) 매우 낮다 4 명    1.0%

14.

중학생이 학교생활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1) 매우 높다 119 명    25.0%

2) 높다 283 명    58.0%

3) 보통이다 79 명    16.0%

4) 낮다 3 명    1.0%

5) 매우 낮다 0 명    0.0%

15.

고등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1) 매우 높다 335 명    69.0%

2) 높다 129 명    27.0%

3) 보통이다 18 명    4.0%

4) 낮다 2 명    0.0%

5) 매우 낮다 0 명    0.0%

16.

현재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인성・도덕성 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1) 매우 높다 1 명    0.0%

2) 높다 16 명    3.0%

3) 보통이다 215 명    44.0%

4) 낮다 205 명    42.0%

5) 매우 낮다 47 명    10.0%

17.

학생들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1) 가정 330 명    68.0%

2) 친구 54 명    11.0%

3) 학교 51 명    11.0%

4) 사회 42 명    9.0%

5) 잘 모르겠다 2 명    0.0%

의견보기 5 명    1.0%

18.

미래 사회 변화 중 우리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 191 명    39.0%

2) 다인종, 다문화로의 급속한 진전 43 명    9.0%

3) 글로벌 경쟁 확대 42 명    9.0%

4) 인공지능, 정보사회의 도래 126 명    26.0%

5) 장기적인 저성장, 고실업 추세 79 명    16.0%

의견보기 3 명    1.0%

19.

우리나라의 학벌주의는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약화될 것이다 117 명    24.0%

2)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253 명    52.0%

3) 심화될 것이다 89 명    18.0%

4) 잘 모르겠다. 25 명    5.0%

20.

우리 사회에서 자녀교육에 성공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자녀가 명문대학에 들어갔다 72 명    15.0%

2) 자녀가 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컸다 78 명    16.0%

3) 자녀가 좋은 직장에 취직했다 80 명    17.0%

4) 자녀가 좋은 배우자를 만났다 7 명    1.0%

5) 자녀가 경제적으로 잘 산다 81 명    17.0%

6) 자녀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었따 164 명    34.0%

의견보기 2 명    0.0%

21.

인공지능, 로봇, 정보통신 등 급격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래사회는 다음과 같은 특징(모습)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아래에 제시된 미래사회의 특징중 가장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 특징을 선택해 주십시오. (3개까지 선택 가능)

 

1) 지식기반 사회 : 지식과 정보에 기반한 경제활동 증가, 서비스 산업의 발달, 고용 없는 성장으로 실업률 증대 우려 211 명    15.0%

2) 과학, 기술의 발전 : 첨단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그로 인한 사회변화(고령화, 생활의 편리 증대 등) 293 명    21.0%

3) 신자유주의의 확대 : 시장주의의 강화, 경제 논리가 생활전반으로 확대, 개인의 선택 자유 증대와 사회 양극화의 우려 91 명    7.0%

4) 세계화 가속 : 전 세계적인 교류와 분업의 증대, 개인 행위가 국경을 넘어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는 상호의존성 증대 118 명    9.0%

5) 다원주의 사회 : 다양한 삶과 가치, 문화가 공존,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더불어 사회적 갈등의 우려 100 명    7.0%

6) 네트워크 사회 : 정보 통신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사람과 지식, 정보가 연결되며, 다양한 주체들의 자유로운 소통이 증대 245 명    18.0%

7) 친환경 사회 : 친환경적 가치의 확산, 지속가능한 개발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지구 전체 차원에서 협력 74 명    5.0%

8) 평생 학습 사회 : 지식, 정보의 확대로 학교 교육을 넘어서 자율적 평생 학습이 필요 93 명    7.0%

9) 위험사회 : 과학기술과 산업의 발전이 물질적 풍요와 동시에 새로운 위험을 야기하였으며, 자연재난, 사회재난과 같은 위험이 일상생활을 위협 142 명    10.0%

의견보기 2 명    0.0%

22.

미래사회의 변화를 고려할 때 청소년, 학생들이 반드시 길러야 할 핵심역량(능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개까지 선택 가능)

 

※ 핵심역량 : 다양한 현상이나 문제를 효율적으로 또는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 또는 사회인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의 총체로

                청소년, 학생 시절 교육을 통해 누구나 길러야 할 기본적이고 보편적이며 공통적인 능력을 의미합니다.

  

 

1) 자기주도 학습능력 : 배움의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반성적 능력, 자기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지니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225 명    15.0%

2) 자기관리능력 : 자기의 삶을 기획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을 절제하고 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264 명    18.0%

3) 협력적 문제 발견 및 해결능력 : 학습이나 삶에서 직면한 문제를 스스로 또는 동료와 함께 발견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211 명    14.0%

4) 문화적 소양능력 : 문화․예술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향유하며 창조하는 능력. 다양한 삶의 가치와 문화를 편견 없이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 50 명    3.0%

5) 의사소통능력 : 다양한 텍스트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 166 명    11.0%

6) 대인관계능력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협력적 발전을 이루는 능력 197 명    14.0%

7) 민주시민 의식 : 평화적 태도를 길러 개인과 세계의 행복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 사회구성원으로서 권리와 책임을 다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사회에 대한 책무성을 인식하고 발휘할 수 있는 능력 69 명    5.0%

8) 정보 처리, 활용능력 :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정보 자료를 수집, 분류,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를 발견하여 문제해결에 활용하는 능력 79 명    5.0%

9) 종합적 사고력 : 창조적,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 결정, 판단·추론하는 능력 89 명    6.0%

10) 창의력 : 새로운 관계를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능력 49 명    3.0%

11) 기초학습능력 : 읽기, 쓰기, 셈하기 등과 같은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 9 명    1.0%

12) 진로개발능력 :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알고,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역량 48 명    3.0%

의견보기 0 명    0.0%

23.

핵심역량을 크게 사고-인식, 삶과 문화, 관계, 사회 영역으로 구분할 때, 사고-인식 영역의 세부역량으로 포함 혹은 강조되어야 할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개까지 선택 가능)

 

1) 창의력 205 명    14.0%

2) 분석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 134 명    9.0%

3) 통찰력, 반성적 사고력 125 명    9.0%

4) 협력적 사고력 215 명    15.0%

5) 문제 인식 능력 165 명    11.0%

6) 대안 탐색 능력 62 명    4.0%

7) 정보 수집, 분석 능력 102 명    7.0%

8) 정보 활용 능력 97 명    7.0%

9) 가치판단력 99 명    7.0%

10) 의사 결정 능력 161 명    11.0%

11) 지속적 학습 태도 18 명    1.0%

12) 기초학습 능력(쓰기, 읽기, 셈하기) 19 명    1.0%

13) 학습계획 및 실행 능력 33 명    2.0%

의견보기 4 명    0.0%

24. 핵심역량을 크게 사고-인식, 삶과 문화, 관계, 사회 영역으로 구분할 때, 삶과 문화 영역의 세부역량으로 포함 혹은 강조되어야 할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개까지 선택 가능)

 

1) 긍정적 자아 정체성, 자존감 350 명    25.0%

2) 자기이해 81 명    6.0%

3) 생애목표 설정 및 실행 능력 131 명    9.0%

4) 자기통제 83 명    6.0%

5) 도전 정신 86 명    6.0%

6) 자신의 권리와 의무 이해하기 98 명    7.0%

7) 책임감 145 명    10.0%

8) 자기성찰능력 97 명    7.0%

9) 가치 판단력 75 명    5.0%

10) 진로 탐색, 준비 능력 73 명    5.0%

11) 신체 및 정신 건강 132 명    9.0%

12) 문화 향유 능력 40 명    3.0%

13) 문화 창조 능력 28 명    2.0%

의견보기 2 명    0.0%

25.

핵심역량을 크게 사고-인식, 삶과 문화, 관계, 사회 영역으로 구분할 때, 관계 영역의 세부역량으로 포함 혹은

강조되어야 할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개까지 선택 가능) 

1) 경청(듣기) 252 명    17.0%

2) 해석 능력 38 명    3.0%

3) 자기표현 능력(쓰기, 말하기 등) 166 명    11.0%

4) 토론 능력 84 명    6.0%

5) 바른 언어 사용 47 명    3.0%

6) 외국어 활용 능력 26 명    2.0%

7) 타인 이해, 공감 능력 239 명    16.0%

8) 타인 배려, 존중 능력 194 명    13.0%

9) 협동력 54 명    4.0%

10) 갈등 조정, 해결 능력 109 명    7.0%

11) 관계 형성 능력 88 명    6.0%

12) 리더십 (지도력, 통솔력) 71 명    5.0%

13) 다양한 가치의 존중, 수용 능력 101 명    7.0%

의견보기 3 명    0.0%

26.

핵심역량을 크게 사고-인식, 삶과 문화, 관계, 사회 영역으로 구분할 때, 사회 영역의 세부역량으로 포함 혹은

강조되어야 할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개까지 선택 가능) 

 

1) 권리, 책임 의식 221 명    15.0%

2) 사회에 대한 책무성 79 명    5.0%

3) 사회참여 96 명    7.0%

4) 규칙준수, 준법성 175 명    12.0%

5) 가치 판단력 101 명    7.0%

6) 공동체 의식 225 명    16.0%

7) 국가관 13 명    1.0%

8) 평화 감수성 15 명    1.0%

9) 사회에 대한 신뢰 61 명    4.0%

10) 윤리의식 148 명    10.0%

11) 환경의식 28 명    2.0%

12) 민주적 가치에 대한 존중 95 명    7.0%

13) 질서의식 55 명    4.0%

14) 다문화, 국제사회 이해 48 명    3.0%

15) 생명존중 84 명    6.0%

의견보기 2 명    0.0%

27.

계양교육혁신지구 사업

    학생・청소년이【바른 인성, 자존감, 실천력, 스스로에 대한 믿음, 공감・배려 협력 능력, 자유로운 사고와 창의성, 다양한 경험과

    적용】등 미래사회를 살아 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공교육 혁신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학부모가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고 운영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학교와 함께 키워나가는 한편, 지역사회・학부모・학교・자치단체 등이 협력체계 

  ​ (거버넌스)를 구성해 지역의 교육체계를 개선하고 교육방향을 결정해 나가는 사업입니다. 계양교육혁신지구 사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 매우 긍정적이다 146 명    30.0%

2) 다소 긍정적이다 194 명    40.0%

3) 잘 모르겠다 123 명    25.0%

4) 다소 부정적이다 20 명    4.0%

5) 매우 부정적이다 1 명    0.0%

28.

(현재 자녀가 초·중·고에 재학 중이거나 같은 연령대의 자녀가 있는 경우에만 답변)

현재 자녀를 양육하는 데 있어 가장 고민하시는 부분을 선택해 주십시오 (2개 까지 선택 가능)

 

1) 학업(성적) 문제 149 명    18.0%

2) 인성, 성격 문제 195 명    23.0%

3) 진로, 진학 문제 260 명    31.0%

4) 자녀와 의사소통의 어려움 55 명    6.0%

5) 학교 부적응 및 또래 친구와의 관계 문제 81 명    10.0%

6) 비행, 학교폭력에 노출되는 지역 환경 57 명    7.0%

7) 없음 37 명    4.0%

의견보기 13 명    2.0%

29.

(현재 자녀가 초·중·고에 재학 중이거나 같은 연령대의 자녀가 있는 경우에만 답변)

현재 귀하의 자녀가 학교 수업 종료 후 주로 시간을 보내는 공간은 어디입니까? 

1) 가정 211 명    40.0%

2) 학교 방과 후 교실 57 명    11.0%

3) 학원 또는 과외 220 명    42.0%

의견보기 39 명    7.0%

30.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청소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삶의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개 까지 선택 가능)

 

 

1) 몸과 마음의 건강 337 명    24.0%

2) 경제적 여유 134 명    9.0%

3) 명예 (존경과 권위 인정) 14 명    1.0%

4) 사회적 공헌 (기여, 봉사) 105 명    7.0%

5) 좋은 인간관계 290 명    20.0%

6) 가정의 화목 210 명    15.0%

7) 자기 성장, 성취 254 명    18.0%

8) 종교 활동 17 명    1.0%

9) 충분한 여가 52 명    4.0%

의견보기 2 명    0.0%

31.

학생・청소년이 삶의 가치를 선택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개 까지 선택 가능)

 

1) 부모님, 가족 428 명    31.0%

2) 선생님, 학교교육 309 명    22.0%

3) 친구, 선후배 294 명    21.0%

4) 개인적으로 겪은 일이나 특별한 계기 65 명    5.0%

5) 언론 매체, 인터넷, 도서로 얻은 정보 111 명    8.0%

6)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는 선배, 어른과의 교류 104 명    7.0%

7) 사회적 분위기 83 명    6.0%

의견보기 2 명    0.0%

32.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다름이 인정된다(성별, 인종, 종교에 따른 차별이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1) 그렇다 113 명    23.0%

2) 그렇지 않다 340 명    70.0%

3) 잘 모르겠다 31 명    6.0%

33.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리 사회가 정의롭고 평등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 그렇다 42 명    9.0%

2) 그렇지 않다 405 명    84.0%

3) 잘 모르겠다 37 명    8.0%

34.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리 사회가 안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 그렇다 101 명    21.0%

2) 그렇지 않다 351 명    73.0%

3) 잘 모르겠다 32 명    7.0%

35.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리 사회가 평화롭다고  생각하십니까?

 

1) 그렇다 92 명    19.0%

2) 그렇지 않다 350 명    72.0%

3) 잘 모르겠다 42 명    9.0%

36.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기회가 공정하게 주어진다고  생각하십니까?

 

1) 그렇다 38 명    8.0%

2) 그렇지 않다 414 명    86.0%

3) 잘 모르겠다 32 명    7.0%

37.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학생·청소년이 경험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활동은 무엇입니까? (3개 까지 선택 가능)

 

1) 개인 수준의 봉사활동 119 명    9.0%

2) 학교 내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 239 명    17.0%

3) 마을(동네)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76 명    6.0%

4) 국가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 90 명    7.0%

5) 세계가 처한 문제(기후, 핵, 빈곤 등) 해결을 위한 활동 81 명    6.0%

6) 지역사회, 수련관, 도서관, 공공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참여 191 명    14.0%

7) 독서, 방송 등 매체를 통한 지식 획득 130 명    10.0%

8) 학생회, 동아리 등 학생 자치 활동 227 명    17.0%

9) 시민참여 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학교 밖 프로그램 참여 211 명    15.0%

의견보기 2 명    0.0%

38.

학생·청소년이 꿈꾸는 직업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지금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 것을 선택해 주십시오. (3개 까지 선택가능)

 

1) 본인에 대해 알기(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원하는 것 등) 389 명    28.0%

2) 자격증 따기 33 명    2.0%

3) 학교 공부 102 명    7.0%

4) 직업에 대해 알기 173 명    12.0%

5) 방과 후 활동 16 명    1.0%

6) 학원 또는 과외 16 명    1.0%

7) 가족의 관심, 지지, 지원 211 명    15.0%

8) 학교교육, 진로교육, 선생님과의 상담 169 명    12.0%

9) 지역사회, 수련과, 도서관, 공공기관의 프로그램 63 명    4.0%

10) 직업인과의 만남, 진로체험 활동 208 명    15.0%

11) 도서, 방송, 인터넷 등으 매체의 직업 정보 수집 30 명    2.0%

의견보기 1 명    0.0%

39.

(현재 자녀가 초·중·고에 재학 중이거나 같은 연령대의 자녀가 있는 경우에만 답변)

자녀가 미래에 가졌으면 하는 직업은 무엇입니까? (3개 까지 선택 가능)

 

1) 경영, 사무 관련직(경영인, 회계사, 세무사, 광고/행사기획자, 회사원 등) 84 명    7.0%

2) 금융, 보험 관련직(은행원, 투자가, 증권전문가, 딜러 등) 35 명    3.0%

3) 교육 및 연구 관련직(교수, 교사, 연구원, 사회학자, 과학자 등) 189 명    15.0%

4) 법률 관련직(판사, 검사, 변호사, 변리사, 법무사 등) 82 명    7.0%

5) 보건, 의료 관련직(의사, 수의사, 약사, 간호사, 치료사 등) 145 명    12.0%

6) 사회복지(사회복지사, 상담사, 사회단체활동가, 보육교사 등) 78 명    6.0%

7) 음악, 미술, 문화관련직(작가, 화가, 지휘자, 작곡가, 사진가, 만화가 등) 77 명    6.0%

8) 영화, 연극, 방송관련직(감독, 배우, 가수, 아나운서, 기자, 방송 스태프 등) 70 명    6.0%

9) 운전 및 운송 관련직(선장, 기관사, 항공기 조종사, 운전사 등) 11 명    1.0%

10) 무역 및 영업 관련직(무역업, 경매사, 부동산중개사, 유통업 종사 등) 25 명    2.0%

11) 경호, 경비직(경호원, 청원경찰, 경비원 등) 11 명    1.0%

12) 미용, 패션(미용사, 디자이너, 메이크업아티스트 등) 42 명    3.0%

13) 스포츠 관련직(코치, 선수, 심판, 프로게이머, 레크레이션강사 등) 29 명    2.0%

14) 건설 관련직(건축가, 도시계획가, 토목공학기술자, 인테리어 등) 34 명    3.0%

15) 기계 관련직(기계공학기술자,자동차/기계 조립 및 로봇조작 등) 35 명    3.0%

16) 화학, 재료 관련직(금속/재료/화학공학기술자, 석유, 고분자 관련직 등) 16 명    1.0%

17) 경찰, 소방, 군인(경찰관, 소방관, 교도관, 군인 등) 48 명    4.0%

18) 전기, 전자, 정보관련직(전기/전자기술자, 컴퓨터전문가, 정보보안전문가 등) 52 명    4.0%

19) 인쇄, 가구공예 관련직(인쇄, 가구제조, 목공 등) 3 명    0.0%

20) 농림수산업 관련직(농림수산기술자, 축산, 원예사, 농부, 어부 등) 7 명    1.0%

21) 환경, 산업보건안전(환경공학기술자,산업안전관리원 등) 19 명    2.0%

22) 종교 관련직(성직자, 점술가 등) 11 명    1.0%

23) 공공 기관(공무원, 공기업 직원 등) 106 명    9.0%

24) 가사노동(전업주부 등) 1 명    0.0%

25) 위생, 청소 관련직(환경미화원, 위생검사원 등) 2 명    0.0%

의견보기 30 명    2.0%

40.

학생·청소년이 꿈꾸는 삶을 만들기 위해 학교교육 과정이외에 경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십시오? (3개 까지 선택가능)

 

1) 인문학학교 125 명    9.0%

2) 역사학교 89 명    6.0%

3) 학습클리닉 학교 39 명    3.0%

4) 생태학교 84 명    6.0%

5) 작가(시, 소설)학교 9 명    1.0%

6) 연극, 뮤지컬학교 76 명    5.0%

7) 레저(자전거, 등산)학교 41 명    3.0%

8) 여행, 마을탐방학교 117 명    8.0%

9) 스포츠(축구, 골프 등)학교 58 명    4.0%

10) 미술, 공예학교 39 명    3.0%

11) 음악(국악, 오케스트라, 악기연주 등)학교 48 명    3.0%

12) 애니메이션학교 22 명    2.0%

13) 개그학교 17 명    1.0%

14) 사진학교 3 명    0.0%

15) 과학, 발명학교 51 명    4.0%

16) 의회(민주주의, 토론)학교 47 명    3.0%

17) 요리학교 31 명    2.0%

18) 공연기획학교 15 명    1.0%

19) 방송, 영상학교 31 명    2.0%

20) 영화제작학교 4 명    0.0%

21) 기자학교 4 명    0.0%

22) 힐링, 치유, 상담, 건강학교 141 명    10.0%

23) 탐사, 탐험학교 27 명    2.0%

24) 건축학교 9 명    1.0%

25) 탐정학교 5 명    0.0%

26) 국어학교 2 명    0.0%

27) 경제학교 30 명    2.0%

28) NGO학교 24 명    2.0%

29) 협동조합학교 10 명    1.0%

30) 게임학교 7 명    0.0%

31) 로봇제작학교 12 명    1.0%

32) 우정학교 18 명    1.0%

33) 동물학교 15 명    1.0%

34) 의료학교 21 명    1.0%

35) 교사학교 17 명    1.0%

36) 발레학교 4 명    0.0%

37) 힘든마을돕기학교 33 명    2.0%

38) 진로교육학교 92 명    6.0%

41.

계양교육혁신지구사업에서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야를 선택해 주십시오. (3개 까지 선택 가능)

 

1) 마을교육공동체 육성을 통한 학생·청소년 미래역량 배양 130 명    10.0%

2) 학부모 교육활동 지원 67 명    5.0%

3) 교육자원봉사단 운영 68 명    5.0%

4) 청소년 자기 주도적 활동(동아리 활동 등) 지원 212 명    16.0%

5) 진로, 직업 체험활동 지원 229 명    17.0%

6) 청소년 문화·복지 공간 확보 205 명    15.0%

7) 민학관 거버넌스(지역·학부모 - 학교 - 계양구청, 교육(지원)청 간) 36 명    3.0%

8) 계양구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 콘텐츠 계발 77 명    6.0%

9) 위기 학생·청소년을 위한 상담·교육복지 사업 확대 128 명    10.0%

10)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예산 지원(교육시설 및 프로그램 지원 등) 186 명    14.0%

의견보기 2 명    0.0%

42.

학교 교육활동 중 마을 자원 (동주민센터, 공공도서관, 청소년기관 등)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영역을 선택해 주십시오. (2개 까지 선택 가능)

 

1) 정규 교육과정에 마을 자원 활용 100 명    11.0%

2) 방과 후 프로그램 156 명    17.0%

3) 문화, 예술, 체육분야 교육 및 청소년 동아리 활동 312 명    33.0%

4) 진로·직업 교육 221 명    24.0%

5) 위기 청소년 상담 및 지원 147 명    16.0%

의견보기 4 명    0.0%

43.

학생·청소년이 미래사회의 주역으로의 성장을 위한 지역교육 발전을 위하여 계양구 차원에서 추진이 필요한 정책이나 좋은 의견을 제시해 주십니다. (주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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