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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후건강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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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출산후 식이와 영양

영양섭취

  • 충분한 열량을 섭취한다. 모유를 만들기 위해서 600~800칼로리가 더 필요합니다.
  • 식품을 골고루 섭취한다. 우유, 어육류, 채소, 과일류를 매일 균형있게 섭취합니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적어도 1일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수유에 도움이 됩니다.
  •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커피, 홍차, 코코아, 콜라 등)는 가급적 피한다. 섭취된 카페인이 모유로 분비되어 아기가 잠을 자지 않거나 흥분상태로 있을 수 있습니다.
  • 약물복용, 흡연, 음주는 피한다. 불가피하게 약을 먹어야 할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철분제제는 출산 후 3달 정도 더 복용하는 것이 빈혈 예방에 좋다.

산후비만을 방지하려면

산후에는 임신전에 비해 수유를 위한 예비영양이 축적되어 5~6kg정도 체중이 증가되어 있는데 모유가 충분치 않거나 젖을 안 먹이면서 영양을 과잉섭취할 때는 지방으로 남아 비만을 초래하므로 식생활에 주의하고 산욕체조 등 운동을 하여 지방이 남아있지 않게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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